본문 바로가기

D2R/DB

룬어(룬워드) - 무기 - 소집 / CALL TO ARMS / 구 콜 투 암스

소집 / CALL TO ARMS / 구 콜 투 암스

 

앰 룬 + 랄 룬 + 말 룬 + 이스트 룬 + 오움 룬 / 5소켓 무기

 

아마존 전용 / Amazon 활 / Bow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아마존 전용 / Amazon 창 / Spear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도끼 / Axe / 1H한손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도끼 / Axe / 2H양손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활 / Bow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쇠뇌 / Crossbow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둔기 / 망치 / Hammer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둔기 / 철퇴 / Mace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미늘창 / Polearms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홀 / Scepter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창 / Spear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지팡이 / Staff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도검 / Sword / 1H한손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도검 / Sword / 2H양손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통칭 '콜투

 

야만용사의 함성류 기술인 전투 명령 + 전투 지시 + 전투의 함성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룬어 아이템.

 

전투의 함성은 거의 의미가 없고, 전투 명령은 레벨이 높아봤자 지속시간만 올라가므로 사실상 생명력과 마나통을 올려주는 전투 지시가 핵심이다.

 

즉, 다른 변동 옵션이 구려도 전투 지시 기술이 6만 붙은 걸 구해서 써도 충분히 밥값은 하니 무리하게 올 만땅을 구할 필요는 없는 셈.

 

생명력&마나&지구력&모든 기술 +1을 이 아이템 하나로 올릴 수 있는 거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야만용사 제외 모든 직업의 스왑용 무기칸 졸업템이다.

 

소집의 효율을 극한으로 끌어 올리기 위해선 『모든 기술 +』가 붙은 아이템을 최대한 착용해 주는 게 좋은데 이게 소집에 붙은 함성 3종의 레벨까지 올려주기 때문.

 

거기에 룬어 영혼 방패 버전을 짝궁처럼 착용해 주는게 정석이다.

 

단순히 본 캐릭터의 체력뻥을 위해 쓴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극한으로 연구된 현 디아블로 2 메타상 마력 스탯은 전혀 건드리지 않는 경우가 9할 이상이기 때문에 전투 지시빨로 마나통까지 키워주는 중요한 역할도 겸하고 있다.

 

또한 용병의 피통도 늘려주기 때문에 야만용사 제외 극히 일부의 변태적인 육성법을 제외하곤 소집이 이득을 주기 때문에 절대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을만큼 사기적인 룬어라고 봐도 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진짜 야만용사의 함성보다는 효과가 확실하게 딸린다.

 

최상급 소집에 올기술 아이템으로 도배해도 짝퉁 전투 지시는 레벨은 20을 겨우 찍는 수준 밖에 안되지만, 야만용사는 전투 지시를 기본적으로 20개 마스터하고 횃불/어나이얼러스 부적/슬가 같은 국민 아이템만 차줘도 기술 레벨이 최소 30 이상은 되고 함성 정문 야만용사라면 45~50레벨짜리 함성을 지르기도 한다.

 

게다가 지속시간도 당연히 야만용사의 함성이 훨씬 길다.

 

따라서 파티방에 야만용사가 있다면 소집을 쓰지 않는게 좋다.

 

함성은 나중에 시전된 것만 적용되기 때문.

 

야만용사가 소집을 들 경우, 소집에 붙은 스킬 레벨은 +3까지만 적용된다.

 

즉 6/6/4 소집을 차더라도 +3/3/3이랑 다를 게 없다는 뜻이다.

 

게다가 소집을 2개 들면 다른 한 쪽 소집은 모든 기술 +1을 제외한 다른 함성 기술 레벨이 적용되지 않는다.

 

그래서 야만용사는 소집+3함성칼, 소집+참나무의 심장 같은 조합을 사용해 7기술을 받는 것이 졸업 세팅이다.

 

아예 +40*2 패캐를 보고 쌍 참나무의 심장을 끼기도 하고, 이런 갑부 세팅을 굳이 하지 않더라도 그냥 상점에서 파는 함성칼 2자루를 차면 그만이다.

 

레거시 버전에서는 야만용사로 소집을 착용하거나 인벤에 소지하고 있으면 함성스킬 세 가지가 1~3/1~3/1~3으로만 보인다

 

그래서 나눔을 할 때 일부러 야만용사로 만들어서 복불복으로 나눠주기도 한다.

 

재수가 좋으면 지시와 명령이 5~6짜리인 것을 받게 되고 안 그러면 3~4짜리를 받게 되고 그렇게 된다.

 

레저렉션에서는 야만용사 시점에도 소집에 붙은 스킬 레벨이 정상적으로 표시되는데, 실제 상승하는 스킬레벨은 최대 3으로 레거시와 동일하다.

 

본래 함성 스킬 스위칭 용이지, 무기로써는 잘 쓰진 않지만 해슴딘(축복받은 망치 + 강타 성기사)은 예외적으로 소집을 주무기로 사용할 수 있다.

 

스위칭 장비에 슴딘용 장비를 장착하는 완성형 해슴딘의 경우 강타 확보의 문제로 스왑무기는 룬어 마지막 소원으로 강제된다.

 

따라서 본무기로 참나무의 심장을 사용하면 함성을 포기해야 하는데, 역발상으로 함성도 외칠 겸 1기술도 붙은 소집을 축망용 무기로 채용하는 것.

 

다만 이 경우 재료가 되는 워셉터/디바인셉터/캐듀시어스(5홈)에 최소 3해머/2컨센이 붙어야 효율이 나오는데, 이 정도 옵션이 붙어서 드랍될 가능성은 매우 낮기 때문에 매물이 극히 드물다는 게 문제.

 

3해머/3컨센이 붙은 워셉터는 쌍패 모너크와 더불어서 디아2 내에서도 손꼽히는 희귀 재료템이다.

 

이렇게 망치 시전용 소집을 만들 경우 125% 시전속도를 맞추기 위해선 허리에서 20%(스웹), 반지에서 10%씩, 목걸이에서 20%(팔라 크래프트 목걸이), 투구에서 20%(20패캐 2팔라 모든저항, +@ 옵션의 서클릿), 장갑에서 20% 챙기면 100% 시전속도가 나오므로 방패는 영혼으로 최하급만 들어도 소집 룬어로 125% 시전속도가 맞춰진다.

 

아니면 목걸이에서 타협을 보고 영혼을 최상급으로 맞춰도 된다.

 

피슴딘(천상의 주먹 + 강타 성기사) 역시 소집을 주무기로 사용해볼만하다.

 

천상의 주먹은 2.4패치 후에도 어차피 캐스팅 딜레이가 0.4초 고정이기 때문에 패캐는 수수께끼에 붙은 텔포와 신성한 빛줄기 말고는 의미가 없기 때문.

 

3피스트가 붙은 셉터에 소집작을 하면 유니크 디바인셉터와 같은 4피스트가 확보되므로 신성한 빛줄기 데미지와 오라 레벨 감소를 감수하면 주무기에 함성 및 사냥용 소집, 스왑무기로 슴딘용 장비를 장착할 수 있다.

 

셉터에 사냥에서 주로 쓰는 오라(선고, 속죄 등)나 다른 스킬(신성한 빛줄기, 신성한 방패 등)이 붙어있으면 금상첨화.

 

참고로 야만용사 외 캐릭터가 소집으로 얻은 함성 기술을 사용할 경우 함성 효과 이펙트만 나올 뿐, 목소리는 없다.

 

뭔가 바닥을 두드리는 듯한 '땅땅~' 소리가 나는 게 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