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2R/DB

룬어(룬워드) - 무기 - 신념 / FAITH / 구 신뢰

신념 / FAITH / 구 신뢰

 

오움 룬 + 자 룬 + 렘 룬 + 엘드 룬 / 4소켓 원거리 무기

 

아마존 전용 / Amazon 활 / Bow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활 / Bow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쇠뇌 / Crossbow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바람살이나 수리뿔 같은 고유 활들을 듣보잡으로 만들어버린 자타공인 활 아마존의 졸업 아이템.

 

모든 기술·피해 증가·방어력 무시·모든 저항·명중률 등 버릴 게 없는 옵션이 한가득이며, 특히 광신 오라 때문에 공격 속도 이득을 볼 수 있어 활 관련 기술 최대 프레임 맞추기가 한결 편해진다.

하지만 역으로 말하면 현재 메타에서는 사실상 신념마를 제외한 다른 활마존은 셋팅대비 효율이 나오지 않아 사장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근접무기 관련 룬어가 슬픔 미만 잡이듯, 원거리무기 또한 신념 미만 잡 수준으로 격차가 심각하게 난다.

 

신념에 붙은 330%의 피해 증가 옵션은 얼핏 수치만 보면 다른 템에 비해서 낮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

이유는 자체적으로 붙은 광신 오라 때문.

최대 옵션인 15 레벨 기준 288%의 피해 증가가 추가로 붙는다.

 

깨알 같이 붙어 있는 모든 저항 +15 옵션은 저항 땡길 수단이 매우 부족한 아마존에게 단비와도 같은 요소다.

 

화염 피해 +120도 없는 것보다는 훨씬 나은 옵션이고. 물론 되돌아온 자 소생 효과는 룬어 컨셉용 예능 옵션이니 무시해도 된다.

소환된 되돌아온 자는 자체 공격력도 허접하고, 몸빵용으로 쓰기에도 애매한 잉여 소환수다.

 

아마존 전용 활에는 최대 +3 활과 쇠뇌 옵션이 붙을 수 있기 때문에 아마존 본체가 쓸 거라면 거의 대부분 여기에 작업하며, 스파이더 보우나 그레이트 보우 같은 엘리트 등급 활에 작업하는 건 1막 도적 정찰병 용으로 굴리기 위해서다.

 

2.4 패치 적용 이후에는 도적 용병에게도 아마존 전용 활을 쥐어줄 수 있기 때문에 패치 이후 더욱 마이너한 뼈대가 될 예정이다.

다만, 용병이 신념을 들면 광신 오라의 피해 증가 효과가 반토박 나는 패널티가 있어 마이너 취급.

 

신념 베이스로 애용되는 엘리트 베이스 활에 대한 고찰은 다음과 같다.

 

그랜드 메이트런 보우

아마존 전용 활.

활과 쇠뇌 최대 +3이 붙고 기본 피해가 전 베이스 중 가장 높지만, 문제는 공격 속도 95% 이상을 맞춰야만 공격 속도 7프레임이 나오기에 장비 세팅이 완전히 고정된다.

우선 대군주의 진노나 고양이 눈 목걸이로 20%, 공격 속도 20%가 붙은 장갑과 노스페라투의 고리 허리띠에서 10%, 마지막으로 공격 속도 15% 주얼을 3개 박은 투구까지 더해 최종 95%를 세팅한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투구로 일반적으론 3소켓에 30달려가 달린 마법 등급 띠관 계열을 쓰지만, 가성비를 생각하여 세트 아이템 마비나 투구에 소켓을 뚫고 공속 주얼 하나만 넣어서 쓰는 편법도 있다.

이 경우 용병 장비도 무조건 사신의 종소리를 주어 노화 저주를 끌어와야 그나마 사용 환경이 편해진다.

최대 데미지에 집중하여 자유도를 완전히 포기해야 되는 베이스.

 

메이트리어컬 보우

아마존 전용 활로, 한국 게이머들 사이에선 흔히 메추리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전용 아이템이라 활과 쇠뇌가 최대 +3까지 붙고 무엇보다 공격 속도 45% 이상만 확보하면 7프레임이 맞춰지기에 가장 장비 세팅의 유연성이 높은 베이스다.

우선 벨트와 목걸이에서 공속을 당겨오지 않아도 되기에 아트마의 스카라베/ 서슬꼬리를 착용해 공격 성능을 획기적으로 올릴 수 있고, 이것으로 피해 증폭 저주 활용이 되므로 용병에게 굳이 사신의 종소리를 넣어 노화 저주를 끌어올 필요가 없기에 통찰/ 긍지/ 순종 등 다양한 룬어를 활용하는 것도 가능.

무엇보다 투구에서 가져와야 할 공속 수치의 부담이 적다는 것이 포인트로 무조건 45%의 공속을 맞춰야 하는 다른 베이스와 달리 30%로 충분하고, 따라서 2스킬, 30달려, 순간이동 충전, 2홈 등이 붙은 레어 띠관이나, 밀쳐내기와 강타 옵션이 달린 고유 등급의 거인 두개골 등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이라면 다른 인기 베이스에 비해 자체 기본 피해가 가장 낮다는 점으로 피해량 때문에 인벤토리에 맥어레피 거대 부적을 꽉 채우는 신념마의 특성상 가장 데미지가 높은 그랜드 메이트런 보우보다 선호도가 낮다.

 

쉐도우 보우

공격 속도 65% 이상만 맞추면 최대 프레임이 확보된다.

재료 구하기도 쉬운 편이고 메추리보다 기본 피해가 높으며 세팅의 유연성도 그럭저럭 괜찮은 편.

상기 메추리에 설명된 세팅에서 투구를 제외하고 모두 가능하다.

실제로 사냥만 놓고 따져보면 가장 빠른 활이다.

더불어 아마존 전용 활이 아니므로 용병과도 호환이 된다는 독보적 장점도 있다.

다만 마찬가지로 아마존 전용 활이 아니라 활과 쇠뇌 최대 +3이 없다는 아쉬움은 있다.

 

그레이트 보우

용병용으로만 사용되는 베이스.

그 외로는 위의 메이트리어컬보다 최대 피해가 높은 관계로 가끔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고, 타인이 용병용으로 만든 걸 구매해서 쓰는 경우도 있었다.

 

2.4 패치에서 1막 용병도 아마존 전용 활을 착용할 수 있음은 물론, 아마존 전용 활에 붙는 활과 석궁의 기술 레벨 보너스도 적용 받게 되어 이제 그레이트 보우로 신념을 만들 필요가 없어지게 되었다.

 

피해를 더 올리고 싶으면 추가 피해 15%가 달린 고급으로 맞추는 게 좋지만, 4홈 3스킬 15증뎀을 만족하는 고급 그랜드 메이트런 보우나 메이트리어컬 보우의 가격이 매우 비싸니 갑부가 아니라면 비추천.

 

라르주크로 작업하면 무조건 5홈이 뚫리기 때문에 처음부터 4홈이 뚫려 나와야 한다.

 

게다가 고급 아이템은 호라드림의 함으로 랜덤하게 홈을 뚫는 것도 불가능한데다, 그랜드 메이트런 보우는 드랍률이 매우 낮은 베이스템이다.

 

이 룬어의 레거시 버전 번역인 '신뢰'는 조금 어색하다고 볼 수 있다.

신뢰는 '사회생활을 하며 타인과의 관계에서 필요한 믿음'을 의미하는데, 영어 원문인 Faith는 디아블로 시리즈의 세계관을 고려했을시 '신념' 혹은 '신앙'이 더 알맞다.

사전에 찾아보면 Faith는 신뢰라는 뜻도 갖고 있긴한데 보통 신뢰는 Trust로 많이 쓰인다

레저렉션에선 이점을 충분히 고려해 신념이란 제대로 된 완역이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