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2R/DB

룬어(룬워드) - 무기 - 슬픔 / GRIEF / 구 깊은 고뇌

슬픔 / GRIEF / 구 깊은 고뇌

 

에드 룬 + 티르 룬 + 로 룬 + 말 룬 + 랄 룬 / 5소켓 검,도끼

 

도끼 / Axe / 1H한손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도끼 / Axe / 2H양손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도검 / Sword / 1H한손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도검 / Sword / 2H양손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피해 +340~400라는 특이한 옵션으로 한동안 논란의 중심이었으나, 무기 자체의 최소 & 최대 피해를 모두 올려주는 것으로 밝혀져 대다수 근접 물리 딜러들의 졸업 무기가 되었다.

 

예를 들면 일반 페이즈 블레이드의 경우 피해량이 31 - 35로 표기되어 있는데 슬픔을 작업하여 최상급도 아닌 그냥 중간정도로 +370의 피해가 붙는다면 무기의 실제 피해량은 401 - 405가 되는것이다.

 

데미지는 피해를 %로 올려주는 옵션은 최소 피해 증가량이 미미하기 때문에 평균 피해량 면에선 널뛰기가 종종 된다는 문제가 있는데, 슬픔은 고정적으로 최소/최대 피해를 엄청나게 올려줘서 이 문제로부터 자유롭다.

 

게임 내에서 대체로 무기 최소 피해의 수치가 적은 편임을 감안하면, 무려 400의 최소 피해가 붙어있다는 것만으로도 이 무기의 사기성을 충분히 대변해준다.

 

주얼로 치면 15맥댐/민댐 주얼 27개가 무기 하나에 박혀있는 것과 같은 터무니없는 수치다.

 

미니멈 데미지 400이 얼마나 사기적인 수치인지 또다른 비유를 들어보자면, 한손 무기중에서 가장 미니멈 데미지가 높은 레전드리 말렛(미니멈 데미지 50)이 에테리얼로 떨어지고 여기에 데미지 증가 옵션이 434%(크루얼 + 마스터 접두사)가 붙어야 미니멈 데미지 400이 나온다.

 

사실상 레어아이템으로 이정도 옵션을 일반적인 사냥을 통해서 구하는건 불가능에 가깝다.

 

때문에 슬픔은 5홈 이상이 뚫리는 익셉셔널~엘리트 등급의 도검/도끼 중 어떤 걸 골라서 써도 딜 차이가 크지 않다.

 

그래도 재료로는 아래의 4개가 많이 애용되는 편.

 

버서커 액스

리치가 양손검과 같은 3인데다 공속 34% 이상이면 훨윈드 최대 연타가 확보된다.

그리고 훨바바가 사용 시 한손 평균 딜링이 가장 높은 것과 민첩 스탯에 투자할 필요성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은 기본 내구도가 26밖에 되지 않아 수리를 자주 해야 된다는 것.

사냥을 조금만 돌다보면 내구도가 바닥이라서 생각보다 불편하다.

 

콜로서스 블레이드

최고의 기본 피해를 자랑하는 장검.

때문에 장검 쌍수 야만용사가 가장 애용한다.

대신 소용돌이 최대 연타를 확보하려면 공격 속도 39% 이상이 필요하기 때문에 변동 옵션의 폭이 큰 슬픔 특성상 이 범주 안에 드는 좋은 녀석을 직작으로 보기가 매우 힘들다.

그래서 같은 으뜸작이라도 콜블 슬픔의 거래가가 다른 베이스 무기의 가격을 웃도는 편.

 

즈바이핸더

익셉셔널 베이스라 기본 피해는 콜블/버서커 액스보다 약간 떨어지지만, 전술했듯 피해 % 증가가 아닌 고정 수치로 올라가는 슬픔의 특성상 별 차이는 없으며 즈바이핸더 베이스 특성상 공격 속도는 최소치인 30%만 뜨더라도 소용돌이 최대 연타가 확보되기에 피해 340~400 변동옵션만 보면 된다는 게 강점.

게다가 최대홈이 다섯 개라 라르주크를 이용한 재료템 마련도 쉽고 착용 조건도 콜로서스 블레이드보다 낮으며 베이스템 자체도 악몽 난이도부터 드랍되어 매물이 많아 전체적인 가격대가 콜블보다 싸고 수리비도 낮게 나와 가성비가 뛰어나다.

때문에 쌍수바바 게이머들 사이에선 콜블과 함께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는 베이스템.

그리고 광분바바의 경우 즈바이핸더의 기본 공속이 리치3짜리 무기 중 제일 빨라서, 오른손 무기로 최강이다.

 

페이즈 블레이드

한손 무기 중 기본 공속이 가장 빨라 공속 변동 옵션을 볼 필요가 없는데다 5홈 이상이 뚫리는 유일한 엘리트 한손검이다.

또한 내구도가 아예 없어 파괴가 안 되기 때문에 강타/열의 성기사나 광분바바 등 연타계 클래스들이 마구 쓰고 다녀도 수리비를 걱정할 필요가 없어서 매우 편리하다.

다만 리치가 2밖에 안 되는 단점으로 인해 훨바바들에게는 호불호를 조금 타는 편.

 

한손 무기로서는 죽숨을 아득히 뛰어넘는 평균 대미지와 3~40의 추가공속 및 15렙 맹독 기술로 추가되는 독뎀까지 생각해보면 사기템 그 자체다.

보스몹 외에 전부 명중률 무관하게 95% 적중시키는 방어무시 속성과 보스에게도 통하는 방깎 25% 옵션까지 있기에 훨바바가 쌍수 슬픔을 쓰면 구버전 소용돌이가 떠오를만큼 신나게 연타시키는 걸 볼 수 있다.

이 추가 피해 옵션은 무기의 피해 증가% 옵션과 다르게 강타 기술 피해량에도 반영되기에 마지막 소원과 함께 슴딘이 애용한다.

 

치명적 공격 20% 확율도 고유 아이템 죽음 가르개(치명적 공격확율 66%)나 룬어 죽음(치명적 공격확율 49%)과 비교하면 낮은편이지만 일반적으로 아이템 세팅을 하는 경우 선혈 기수, 기욤의 얼굴, 대군주의 진노같은 아이템들과 같이 세팅을 하는지라 이를 고려할 경우 추가되는 20% 수치는 결코 무시할수는 없다.

 

또한 고급 룬은 로 룬 하나만 소모되다보니 파밍 난이도도 마냥 높지만은 않은 룬어.

그 때문에 해외사이트로 레어무기를 제작해 사용하던 질딘 유저들에겐 눈엣가시가 되어 한동안 PvP 질딘 유저들 사이에서는 금지 무기였었다.

하지만 이렇게 되자 레어무기로 시세 차익과 이득을 보려는 혐사꾼들이 악명을 떨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질딘 유저들까지 엄청난 욕을 먹고서야 슬픔 제한이 풀렸다.

아직까지 PvP 질딘이 욕먹는 이유 중 하나도 사실상 슬픔 때문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버그로 핵심적인 옵션인 피해 +340~400 옵션은 캐릭터 창에서는 계산이 제대로 안 되어 최종 피해량이 황당할 정도로 낮게 보인다.

물론 실제로는 모든 증댐을 잘 받아서 대미지는 제대로 들어간다.

괜히 한동안 논란이었던 것이 아니다.

즉, 무기창에서 보이는 무기의 기본 피해에 추가 피해량만큼 더해주고 나서 증댐을 계산해야 한다.

 

추뎀이 적용되지 않는 기술들

 

암살자

발차기 3종(용의 발톱/꼬리/비상), 파수꾼/분노의 칼날

 

성기사

복수 - 물리 피해만 적용되며, 원소 피해는 반영되지 않는다.

 

파괴 불가 옵션이 없기 때문에 콜블이나 버서커액스 베이스 무기에 작하려면 가급적 고급 접두사가 없는 무기를 쓰자.

수리비 차이가 꽤 크기 때문.

 

어떤 면에서는 수수께끼 이상으로 육성 획일화를 불러온 아이템이다.

수수께끼는 갑옷이야 획일화 시켰을지언정 해머딘, 본넥, 조폭넥 등 다양한 육성법을 낳았지만, 슬픔은 육성법을 막론하고 거의 모든 근접 물리 딜러의 무기 선택지를 "슬픔 미만잡"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2홈 뚫린 무형 450% 피증 희귀 무기조차도 슬픔에게 밀린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으면 말 다한 셈.

 

이 룬어의 영어판 표기인 Grief는 '큰 슬픔' 혹은 '비탄'이란 뜻으로 많이 쓰이고, 비격식 표현으로 '고민'을 뜻하기도 한다.

때문에 레거시 버전 번역명인 '깊은 고뇌'는 좀 이상한 번역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아마도 '고민'을 좀 과하게 의역한 것으로 보인다.

레저렉션에선 이를 고려해 가장 많이 쓰이는 '슬픔'이란 뜻으로 완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