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2R/DB

룬어(룬워드) - 방어구 - 평화 / PEACE

평화 / PEACE

 

샤엘 룬 + 주울 룬 + 앰 룬 / 3소켓 아머

 

갑옷 / Armor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공격 명중 시 낮은 확률로 발키리가 소환되는 점이 특징인 갑옷.

 

문제는 시스템상 발키리를 하나도 안 찍은 아마존이나 타 직업이 착용한 경우 소환된 발키리가 일정 시간 이후 강제로 소환 취소가 걸린다.

 

반대로 발키리 20개를 모두 찍은 아마존이라면 15레벨 발키리가 소환되면서 고레벨 발키리를 대체해 버린다.

 

때문에 발키리가 목적인 아이템이라기엔 참 이도저도 아닌 갑옷.

 

게다가 애초에 방어 관련 옵션이 패힛과 콜레가 다라 생존력에 보탬이 되는바가 적고 치명타 2레벨도 크게 도움이 된다고 보기 어려워 고렙이 되면 선뜻 제작에 손대기 꺼리게 만드는 룬어.

 

다만 렙업용으로 쓴다면 이야기가 좀 달라진다.

 

갑옷 중 재료 룬 조합상 가볍게 만들 수 있는 마지노선에 해당하는 위치에 있기 때문.

 

렙제가 가장 높은 룬이 29레벨 샤엘로 악몽 수준만 가도 얻기가 쉽다.

 

레벨이 오를수록 언제든 상위 단계 갑옷에 새로 작해서 갈아입기에 크게 부담이 없다는 것.

 

평화의 바로 다음 단계인 배신만 해도 렘룬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런 식의 활용이 어렵다.

 

다른 직업들이 야만용사 정도를 제외하면 대부분 마음놓고 쓸만한 갑옷이 잠행 정도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한 장점.

 

게다가 발키리 자체가 아마존 레벨 30부터 찍을 수 있는 고레벨 기술인 점도 평화의 가치를 보장해주는 부분이다.

 

당장 아마존으로 30 달자마자 발키리 레벨 1만 찍고 이 갑옷을 입으면 그 시점에서 바로 무한 유지되는 레벨 15 발키리를 운영할 수 있게 된다.

 

레벨 15 발키리의 성능과 이를 아마존이 자력으로 소환할 수 있는 시기만 따져봐도 매우 강력한 메리트다.

 

어느정도냐 하면 악몽 난이도 우상족은 한방에 죽이며 악몽 난이도 두리엘에게 발키리가 마구 두들겨맞아도 냉기 공격으로 둔화를 걸어주면 발키리가 오히려 체력을 회복할 정도다.

 

만약 맨땅으로 달리는 아마존 유저라면 평화를 통한 발키리를 활용하여 기술 포인트를 다른 곳에 투자하는 플레이로 최대한 뽕을 뽑다가 적당한 레벨이 되면 초기화를 통해 갈아타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시너지가 별로 없고 그저 무기의 공격력에 영향이 큰 활아마보다는, 아무래도 기술레벨이 더 중요한 원소마/자벨마/창마 쪽에서 특히 유용하게 쓸 수 있다.

 

특히 원소마의 경우 3기술 전용활에 작한 룬어 선율과 조합 시 발키리 관련 포인트 절약 측면을 제외하고도 무기+갑옷 두 장비로 기술 레벨만 8을 땡길 수 있다.

 

육성 중반에 이 정도 상승옵션이면 화력 증강에 엄청난 도움이 된다.

 

다만 생존을 발키리 탱킹으로 때울 수 있는 다른 계열에 반해 본캐가 직접 최우선에 나서야 하는 창아마라면 지옥 입장 시점에서 다른 룬어인 배신이나 연기를 쓰는 게 낫다.

 

조화 룬어 활과 같이 쓸 경우 아예 발키리를 찍지 않아도 소환취소 없이 유지시킬 수 있다.

 

다만 성능 측면에서 활은 모서리나 선율을 쓰는 게 훨씬 도움이 되므로 그런 게 가능하다 수준에 머무른다.

 

여기에 혹해서 도적 용병을 고용하여 조화와 평화를 조합할 생각은 금물이다.

 

용병은 타격/피격/공격 시 소환물 소환 옵션이 적용되지 않아 자력으로 발키리 소환이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