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2R/DB

룬어(룬워드) - 방어구 - 영혼 / SPIRIT / 구 스피리트

영혼 / SPIRIT / 구 스피리트

 

탈 룬 + 주울 룬 + 오르트 룬 + 앰 룬 / 4소켓 쉴드

 

성기사 전용 / Paladin Auric Shield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방패 / Shield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디아블로 2 국민 룬어.

 

뭐하나 버릴 것 없는 뛰어난 옵션 + 악몽~지옥 백작 앵벌만 해줘도 획득이 가능한 중하급 룬만 쓰이기 때문에 맨땅 무자본 플레이 시에도 쉽게 장만이 가능할 만큼 가성비가 뛰어나다.

 

들어가는 룬에 비하면 사실상 말도 안되는 성능을 발휘하는 사기템.

 

통찰과 더불어, 블리자드가 대놓고 맨땅으로 시작하는 래더 캐릭터들의 편의를 봐주기로 작정한 아이템이다.

 

방패 영혼은 강령술사와 성기사를 제외한 다른 직업들의 캐스터 트리 방패로 이것 외를 고려할 필요가 없게 만드는 절륜한 성능을 자랑한다.

 

마법, 희귀, 고유 방패의 +2 모든 스킬 옵션은 성기사 스킬만 붙고, 강령술사는 전용 고유 방패인 호문클루스가 있기 때문.

 

다른 직업들은 선택의 여지가 없다.

 

성기사 전용 방패를 제외한 일반 엘리트 방패류 중 홈 4개가 뚫리는 건 모너크/이지스/워드 3종 뿐인데, 이중에서 모너크의 힘 제한이 156으로 가장 낮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 모너크 영혼을 만든다.

 

앞서 설명한 모너크 힘제와 모너크 자체 렙제(54) 때문에 초반에 끼는 건 어렵고 스텟 셋팅이 대강 완료된 후반에 가서 사용하는 편.

 

타 방패와 달리 성기사 전용 방패에는 모든 저항 최대 +45까지 붙기 때문에 영혼 작업 시 엄청난 이득이 된다.

 

으뜸작을 하면 화염 45% + 냉기&번개&독 저항 80%를 그냥 챙길 수 있는 셈.

 

엘리트 등급 성기사 전용 방패는 세이크리드 타아지(일명 세타/힘제:86), 세이크리드 론다쉬(일명 세론/힘제:109), 쿠라스트 쉴드(일명 쿠라/힘제:124), 자카룸 쉴드(일명 자카룸/힘제:142), 볼텍스 쉴드(일명 보텍 혹은 볼텍/힘제:148) 5종이 있는데, 힘제가 낮으면서도 기본 막기 확률이 높아 민첩에 투자를 덜해도 되어 스탯 이득이 가장 좋은 세타: 일명 세타 영혼(모든 저항 +45작)이 햄딘 졸업템 취급이다.

 

참고로 45 올레 4홈 세타는 시세가 높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스텟 이득을 포기 + 약간 더 저렴하다는 점을 노리고 세론이나 쿠라스트에 작업해도 나쁘진 않다.

 

변동 옵이 제법 큰데, 처음 작업한 물건이 안 좋게 나왔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앞서 언급한 대로 재료룬이 워낙 구하기 쉬우니 나중에 호라드림의 함에 헬 룬 + 마을차원문의 두루마리를 넣고 룬을 지운 뒤 재작업하면 끝.

 

게다가 변동옵 중에서 패캐만 35%만 붙으면 나머지는 하급이 떠도 별 영향 안주는거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올 으뜸급이 아니라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다만 일정수준 파밍이 된 후에는 꼭 35%패캐의 영혼 한개는 꼭 만들어 놓는 것 좋다.

 

나중에 강령술사나 성기사 등의 패캐 셋팅 시 35%패캐가 꼭 필요한 순간이 오기 때문.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닌데 화염 저항이 전혀 안붙어 있다는 소소한 점과 4홈이기 때문에 성기사를 제외한 타 클래스가 사용하려면 모너크가 강제된다는 점이다.

 

사실상 캐스터 클래스가 힘 상승 아이템을 찾게 만드는 주범이 바로 모너크 힘제 156 때문

 

대다수 수수께끼에 쓰이는 아칸 플레이트나 메이지 플레이트는 힘제가 낮은 경량아머라서 힘이 덜들어가도 되는데 이 모너크 때문에 캐스터 클래스조차도 힘 156이라는 수치를 맞춰야 한다.

 

여기에 블럭률을 위해 들어가는 민첩도 있기 때문에 스탯 절약을 하려면 별 수 없이 힘 관련 아이템을 주렁주렁 달아야 한다.

 

수수께끼가 사기 룬어인 또 하나의 이유인 셈.

 

모너크 영혼 착용에 들어가는 힘 스탯을 조금이라도 아끼고자 한다면 무형 모너크를 쓰는 방법도 유용하다.

 

일반 모너크가 힘제 156·무형 모너크는 힘제 146이라 스탯 포인트 10 절약이 가능하기 때문.

 

게다가 영혼에 들어가는 룬은 위에 언급된대로 구하기 쉬운데다 무형 모너크는 상당히 활발하게 거래가 이뤄지고 있는 품목 + 가격대도 싸기 때문에 별 부담이 없다.

 

해머딘을 제외한 법사류 캐릭터들이 적들 사이로 돌격해서 두들겨맞으며 사냥하는 일은 별로 없기 때문에 내구도 0이 될 때까지 의외로 상당히 오랫동안 쓸 수 있다.

 

네크나 소서 같은 정통 캐스터는 래더 기간 내내 쓸 수 있을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