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2R/DB

룬어(룬워드) - 무기 - 죽어가는 자의 숨결 / BREATH OF THE DYING / 구 죽음의 숨결

죽어가는 자의 숨결 / BREATH OF THE DYING / 구 죽음의 숨결

 

벡스 룬 + 헬 룬 + 엘 룬 + 엘드 룬 + 조드 룬 + 에드 룬 / 6소켓 무기

 

아마존 전용 / Amazon 창 / Spear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도끼 / Axe / 1H한손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도끼 / Axe / 2H양손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활 / Bow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쇠뇌 / Crossbow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둔기 / 망치 / Hammer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미늘창 / Polearms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창 / Spear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지팡이 / Staff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도검 / Sword / 1H한손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도검 / Sword / 2H양손 -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죽숨이라는 약칭으로 주로 불리며, 외국에서는 BOTD라고 한다.

 

최고레벨 룬인 조드룬이 들어간다는 점과, 1.10 버전 룬어 중에서 유일한 6홈 룬어라는 데에서 알 수 있듯 해당 버전의 끝판왕격 룬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러한 상징성에 비해서 실제 취급은 그다지 좋지 못하다.

 

룬어 자체의 성능은 슬픔에 밀리는 콩라인이고, 거기다 들어가는 룬의 시세도 의외로 저렴한 편이다.

 

죽숨에 들어가는 룬 중에서 가장 번호가 높은 조드룬은 로, 수르, 오움, 베르, 자 룬 같은 자기보다 하위 단계 룬보다 가격이 훨씬 저렴하다.

 

그 이유는 생각보다 많이 쓰이지 않기 때문.

 

조드 룬의 효과는 '파괴 불가' 옵션을 부여하는 것인데, 수리가 불가능한 무형 아이템과는 궁합이 매우 좋지만, 그 외의 장비에는 좀 더 성능을 올리려고 다른 룬을 박기 때문에 단순 파괴 불가 옵션만 주는 조드 룬은 잘 안쓰이는 것이다.

 

만일 쓴다면 광분바바나 질딘 같이 무기 내구도가 심하게 깎이는 캐릭터들에게 쓰는 정도.

 

게다가 내구도 회복 옵션이 붙어있다면 조드 룬의 수요는 더더욱 감소한다.

 

또한 룬어에서 조드가 쓰이는 건 죽숨 하나 뿐이라 대부분은 홈이 뚫린 희귀나 고유 아이템에 박는데, 이정도 아이템들은 뜰 확률이 로또급으로 낮기 때문에 조드 룬의 수요가 드문 것.

 

물론 룬 가격대 측면에서만 싼 편이라는 것이고, 룬을 박을 베이스 아이템은 구하기가 상당히 어려운 편이다.

 

활에 작할 게 아닌 이상 파괴 불가 옵션이 있으므로 죽숨은 무형 작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무형 베이스에 6홈이 가능한 조합이 드랍될 확률은 상당히 낮다.

 

또한 무형 메리트를 살리려면 고급 작을 찾게 되는데 고급, 무형, 6홈 베이스가 동시에 충족되기란 상당히 어렵다.

 

성능 면에서는 레거시 버전 기준 스탠에서 만들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지만, 사실 래더에서 넘어온 슬픔이 매물로 이미 많이 풀려 있기 때문에 콩라인 취급을 받는다.

 

하지만 슬픔에게 밀린다는 건 한손 무기일 때의 이야기고, 양손 무기의 맥댐은 죽숨이 2배쯤 높다.

 

슬픔은 추뎀 형식이기에 오로지 한손 무기만이 메리트를 지니기 때문이다.

 

다만 야만용사가 쌍슬픔을 든다면 소용돌이 12연타까지 가능하므로 양손 죽숨이 밀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죽숨을 선호하는 유저는 많다.

 

슬픔에 비해서 룬값이 싸다는 것도 있고, 기본적으로 쌍흡이 듬뿍 붙어 있기에 듀얼링을 착용하지 않아도 되어 세팅이 간편하며, 타겟 죽일 때마다 시전되는 맹독 확산 옵션의 눈요기가 상당히 재미있다.

 

거기다가 도검/도끼류에만 작이 가능한 슬픔과 달리, 죽숨은 6홈만 충족한다면 모든 무기로 다 만들 수 있다.

 

도검, 도끼는 물론이고 창이나 미늘창, 심지어 활이나 지팡이도 6홈만 뚫린다면 죽숨작이 된다.

 

양손 무기로써 죽숨을 이용할 경우는 보통 극차딘, 야만용사 또는 늑대 변신 드루이드가 일반적이며 특히 양손 야만용사는 주 사냥기술로써 훨윈드를 이용하기 때문에 공격범위, 공격 속도 그리고 대미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무형 고스트 스피어 또는 무형 그레이트 폴액스에 작업하는 게 가장 일반적이다.

 

창 계열 무기의 경우 룬어는 죽숨이 최고다.

 

다른 룬어들은 죄다 무기 타입 제한이 안 맞거나 공속이 없는데, 창을 선택할 만한 야만용사, 아마존 모두 무기 공속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

 

야만용사의 경우 고스트 스피어 & 그레이트 폴액스가 대미지/공속/범위 모두를 만족하는 양대 양손무기이므로 대개 저 두가지 중에 하나를 취향에 따라 선택한다.

 

창 아마존의 경우에도 3창 기술이 붙은 무형 메이트리어컬 파이크 작 죽숨이 최종병기인데, 피해 증가 옵션이 으뜸으로 나올 경우 최대 피해가 무려 1179라는 무시무시한 수치를 자랑한다.

 

비주류 캐릭터 중에서도 가장 어렵고 약하기로 악명이 높은 펜드마의 최종병기라 할 수 있는데 컨트롤을 제대로 하는 펜드마가 이걸 들고 다니면 사냥도 꽤 잘하는 편,

 

더군다나 보스를 딸 때에는 번개 계열을 쓰는 것만큼은 아니어도 물리형 캐릭터 치곤 대 보스전에서 어마무시한 딜을 뽑아낸다.

 

다만 +3 창 기술에 피해 증가 15%, 명중률 +3이 붙은 무형 으뜸 재료는 정말 극악의 확률로 나오기 때문에 모든 죽숨 재료템 중에서 가장 비싸게 거래된다.

 

죽숨이 무기의 종류를 가리지 않는다는 데에서 착안해서, 아마존이 6홈 활에 죽숨작을 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모든 능력치 30은 유리몸의 대명사인 아마존에게 90에 달하는 생명력을 땡겨주고, 무기 자체에 붙은 흡수 옵션으로 인해서 풀피에서 즉사할 수준의 피해를 입는 게 아닌 이상은 피흡빨로 순식간에 생명력 구슬을 채워버린다.

 

그리고 죽숨에 붙은 언데드 대상 증댐 효과는 활마존들이 반쯤 필수적으로 착용하는 세트 장갑 안수의 악마 상대 증댐 옵션과 매우 잘 어울린다.

 

활마존의 주력 사냥터인 혼돈의 성역은 등장 잡몹 구성이 악마 1종에 언데드 3종이기 때문.

 

하지만 최대 6홈이 파이는 활은 게임 내에서 크루세이더 보우, 그리고 히드라 보우 뿐인데다 두 활은 기본 스펙이 처참해서 다른 룬어 용도로는 절대 안 쓰는 활들이다.

 

거기다 내구도가 없어서 무형템도 존재하지 않는 활은 죽숨의 파괴불가 효과를 전혀 활용할 수 없다.

 

그래도 화력 자체는 괜찮아서 무식한 깡댐으로 유명한 바람살과 나란히 설 정도는 되는데다, 캐릭터의 생존능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기 때문에 신념 같은 고가 룬어 활을 장만할 여력이 안 되는 활마존한테는 그럭저럭 고려해볼 만한 선택지다.

 

가끔 평범한 무기에 질린 변태 야만용사들이 지팡이에 죽숨작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이쪽은 보통 엘리트 지팡이인 무형 아콘 스태프에 작을 한다.

 

익셉셔널 고유 지팡이 늑골분쇄기를 쓰는 목탁바바의 최종진화형인데, 지팡이 특유의 두들기는 소리가 청각적으로 상당한 쾌감을 선사해준다.

 

하지만 무기의 덩치가 무색하게 사거리는 2에 불과하기 때문에 실 성능은 그다지 좋지 못하다.

 

다른 무기와 비교해 보더라도 나름의 이점이 있는 죽숨활과 달리, 죽숨지팡이는 예능/컨셉 플레이의 범주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귀가 즐거운 타격음을 제외하면 워 파이크작 죽숨의 완벽한 하위호환이다.

 

성기사의 경우 무형이 아니어도 활용 되는데 페이즈 블레이드에 작업할시 장갑이나 목걸이에서 20공속만 채워주면 4프레임의 열의를 시전할 수 있다.

 

광신을 사용할 수 없는 드림딘의 경우 신뢰용병 없이 4프레임의 열의가 가능해 장갑과 목걸이의 선택이 폭이 넓어지며 무식한 라흡으로 인해 반지에서도 자유도가 높아 진다.

 

또한 20레벨의 맹독확산으로 인해 물리이뮨+번개이뮨의 몬스터에게도 타격을 줄수 있어 효과적이다

 

영어 원문인 Breath of the Dying에서 'the ~ing'는 '~하는'으로 번역하는게 일반적이기 때문에 한글판 구버전 번역인 '죽음의 숨결' 은 영어 기초 문법을 지키지 않은 조금 어색한 번역이라 할 수 있다.

 

이를 반영해 레저렉션에선 '죽어가는 자의 숨결'이란 제대로 된 번역이 되었다.